USB로 윈도우 리눅스 설치하기

운영체제를 설치할때 CD를 굽거나 또는 CD(DVD)-ROM 이 없는 컴퓨터의 경우 설치 하려면 장치를 구입하거나 CD를 구워야 합니다.

resize_image

CCL (Wikipedia USB Flash Memory : Google image search)

편리하게 이용할 있게 USB를 이용한 OS설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및 Linux 설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계열은 WintoFlash 를 이용하고 Linux 는 UNetBootin 을 이용하여 설치용 USB 메모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CD를 굽거나 USB메모리에 CD-ROM 영역을 만들지 않아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2가지 프로그램은 프리 웨어 입니다. ^^

설치를 손쉽게 할수 있으니 한번 따라해 보세요 ^^

Windows 계열 (2000, XP, 2003, Vista, 7) 은 WintoFlash 프로그램을 이용해 설치 할 수 있습니다.

WinToFlash (http://wintoflash.com/download/en/) 를 방문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최신버전은 0.6.0005입니다. 항상 최신버전이 업데이트 됨으로 위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으신 프로그램을 적당한 디렉토리에 압축을 해제 해주세요. (설치는 필요 없습니다.)

resize_image

실행 화면


마법사 모드가 아닌 고급 작업 모드를 이용하겠습니다.

resize_image

고급 작업 모드


작업 형태를 선택합니다. 작업은 WindowsXP/2003 설치 등 OS부분을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지고 계신 Windows 설치 CD와 동일한 작업을 선택을 해주세요

resize_image

Windows 설치 본 경로 및 USB경로 설정


설치 CD의 경로를 선택해 줍니다. (ISO파일의 경우 적당한 경로에 내용을 추출해줍니다.)
그리고 USB 드라이브의 경로를 선택해 줍니다. (USB안의 중요한 내용은 필히 백업을 해주세요)

resize_image

설치 파라미터 설정


설치 파라미터는 사용 계약서 (EULA) 및 파티션, 언어, 사용자 , 제품키등을 선택하여 입력 할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옵션을 적어 주시면 되고 없을 경우 Windows CD를 넣고 부팅한것 과 같이 동일하게 작업 할 수 있습니다.

WintoFlash

Windows EULA 동의 화면


실행 버튼을 누르면 Windows 의 라이센스 확인이 나옵니다. Windows에서 F8을 누르고 라이센스 동의 부분을 자동으로 진행하기 위해 라이센스 동의를 받는 부분입니다. 설치 파라미터에서 EULA동의 부분을 선택을 하지 않으면 복사 화면으로 진행을 합니다.

WintoFlash

작업 완료


완료가 되면 Windows 설치용 플래시 메모리가 만들어 졌습니다. 이제 Windows를 설치할때 번거롭게 CD를 작성할 필요없이 가지고 계신 Windows설치용 메모리를 가지고 설치 할 수있습니다.

단 USB부팅이 지원되는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중요한것은 포멧이 안되어 있는 HDD 일 경우 (최초 설치) Widows 설치시에 USB메모리가 C드라이브로 잡혀 있으면 설치 화면에서 파티션을 생성한 후 한번 포멧이 완료된 후에 재부팅을 하면 새로운 하드디스크가 C드라이브로 잡혀 있습니다.

USB메모리를 번거롭게 USB-CDROM 으로 만들지 않아도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UNetBootin 을 이용해 Linux 설치용 USB메모리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제 Linux 설치용 USB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inux의 경우에는 배포판이 자주 갱신이 되므로 설치하기 전에 최신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어떠한 배포버전도 상관없습니다.

UNetbootin (http://unetbootin.sourceforge.net/) 이용해서 Linux 설치용 CD 이미지 파일 (ISO)를 USB메모리에 넣어 보겠습니다. 사실 ISO를 에뮬레이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배포본을 USB메모리에 복사를 하고 부트로더 (GRUB) 를 자동으로 셋팅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설치 배포본 마다 다른 설정이 들어 있기 때문에 그 설정사항을 그대로 USB메모리에 옮겨주는 부분입니다.

UNetBootin

설정 : ISO이미지 선택 및 USB 메모리 선택


UNetBootin을 실행하면 최상단에 배포본을 선택하는 부분과 그 옆에 버전이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으신 배포본및 버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UNetBootin

USB 메모리 작성 화면


그리고 Diskimage 에서 ISO이미지를 선택을 해줍니다. 선택하신 후에 OK 버튼을 누르면 ISO이미지에 있는 내용을 USB메모리에 복사를 합니다.

복사가 마무리 되면 Linux 설치 용 USB메모리가 마무리 됩니다. 이제 즐겁에 Linux를 설치 하면 됩니다.

Windows / Linux 를 설치 하기 위해 CD를 굽거나 CD(DVD)-ROM 을 떼어 설치할 컴퓨터에 장착하거나 그런 불편함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USB 메모리를 CD-ROM 영역으로 만들지 않고 또 CD-ROM 영역을 지원하지 않을때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프로그램은 프리웨어입니다 ^^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출저 : http://www.lovelgw.com/Blog/199

 


프로그램 다운로드

6450291851.xxx


2346229006.zip


코멘트 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